2025/01/11 30

丹 经 황정내경 해석문 2.

丹 经  황정내경 해석문  2.                                                                               대안 블로그에서  담은 대장, 소장, 위장, 방광 삼초 등 육부에서 모이는 깨끗하고 청정한 기가 (삼초-無形의 장부이며, 각 장부가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기능의 통로로서 상초, 중초, 하초로 인체를 3등분하여 존재합니다.) 갈무리되어 있는 곳으로 그 가운데에는 담신동자가 있으니, 神名은 龍曜(용요)요, 자는 威明(위명)이다.心神章 참조>번개와 우뢰를 팔방에 떨치듯 용감하고 과단성이 있어야 기혈이 끊임없이 순환되는데(雷電八振), 이러한 정신활동과 결부되는 장부가 곧, 담이라.몸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기능장애를 조절하는 ..

동양학/단학 12:20:59

丹 经 황정내경 해석문 1.

丹 经  황정내경 해석문  1.                                                                               대안 블로그에서  상청 자하의 옥황상제님 전에 태상대도 옥신군께서 한가로이 예주궁에서 칠언절구로 된 경을 말씀하시니, 오행의 기운이 시방(十方)으로 분화되어 만신만상(萬神萬象)으로 천변만화(千變萬化)되는 이치를 설하여 주셨으니, 이 경이 곧, 황정경 내편이라. 마음을 순전히 모아 자주 묵송하면 각자에게 깃들어 있는 태선(胎仙)이 한 없이 즐거워 춤을 출 것이며, 묵송자에게는 구천의 영명(靈明)한 기운이 밝게 비추어져서 구천과 연결된 지극히 높고 밝은 진기가 쏟아져 들어오게 될 것이다.눈동자로 내관(內觀)하면 곧, 자줏빛 신령한 안개를 ..

동양학/단학 12:17:15

丹 经 황정내경 ( 黃庭內經 )

丹 经  황정내경 ( 黃庭內經 )                                                                              대안 블로그에서  Ⅰ 황정경 (黃庭經) 이란?  1. 중국 동진(東晉)시대의 도교경전(道敎經典)이다. 비장(脾臟)을 상징하는 황정(黃庭)을 중심으로 도교적 신체구조론에 바탕하여, 오장신(五臟神)을 비롯한 인체에 머무르는 800만 신들의 관상(觀想)과 호흡법을 실천하면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얻어 신선이 된다는 설교며, 왕희지(王羲之)의 필적으로 된 유명한 황정외경경(黃庭外景經)과 상청파(上淸派) 도교신도가 그것을 바탕으로 개작하여 종교적 가치가 보다 높다는 주장을 담아 이름붙인 황정내경경이 있다.  2. 중국 위·진(魏晉) 시대의 도가들..

동양학/단학 12:12:54

丹 经 옥추보경 신주 (玉樞寶經 神呪)

丹 经  옥추보경 신주 (玉樞寶經 神呪)  정심신주 淨心神呪태상태성 응변무정 구사박매 보명호신太上台星 應變無停 驅邪縛魅 保命護身지혜명정 심신안령 삼혼영구 백무상경智慧明淨 心神安寧 三魂永久 魄無喪傾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신령한 주문최상의 태성이여, 변화에 응하여 정체됨이 없으며, 간사한 무리 몰아내고 도깨비들을 포박하고 신명을 보호하네.지혜가 밝고 깨끗하니 마음의 신이 안녕하며, 삼혼은 영구하고 넋은 죽어 자빠지지 않도다.   정구신주 淨口神呪단주구신 토예제분 설신정륜 통명양신丹朱口神 吐穢除氛 舌神正倫 通命養神라천치신 각사위진 후신호분 기신인진羅千齒神 卻邪衛眞 喉神虎賁 氣神引津심신단원 령아통진 사신련액 도기장존心神丹元 令我通眞 思神鍊液 道氣長存 입을 깨끗하게 하는 신령한 주문단주는 입의 신이니 더러운 것 ..

동양학/단학 12:01:50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7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7                                                                                 브로그 대안에서  천존께서 말씀하시기를 만약에 사람이 거처하는 곳에 새와 쥐들이 들끓고 뱀과 곤충들이 새끼치며, 돌이 구르며, 기와장이 떨어지고, 닭이나 개들이 놀라서 도망가며, 제사를 지냄에 그림자와 같은 것이 어른대며 꿈을 꾸면 몸이 죄어들고 도둑이나 간사한 무리가 침입하여 사람사는 곳이 새나 짐승들의 집이 되는 지경에 이르며 주위의 사람으로 하여금 의혹(疑惑)을 일으키고 마당이나 집이 맑지 못하며 밤에는 대들보가 울고 낮이면 그 집을 감금한 듯하며, 소나 말 개나 돼지가 또한 온역(溫疫)을 만나고 일가친척(一家親戚..

동양학/단학 11:51:26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6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6                                                                                 브로그 대안에서 천존께서 말씀하시기를 만일 혹시나 사람의 오행(五行)이 교만하여 바르지 못하거나 구요(九曜)가 험악한 해에는 형벌과 충돌(衝突)을 만나며 운수는 심하게 싸우며 외로운 자식과 홀아비 홀어미(寡婦)가 되며 몸에 칼을 맞게 되거나 싸우게 되며 손재(損財)와 망신살(亡身殺)이 따르며 집안에 귀신(鬼神)이 들끓고 관재(官災)와 구설(口舌)이 따르며 쇠붙이에 상(傷)하거나 묶임을 당하거나하며 벼슬을 잃고 떨어짐을 당하며 마음이 움직여도 뜻과 같이 안되며 움직이면 흉(兇)하고 위험만 따르고 움직임을 감추면 구덩에 떨..

동양학/단학 11:49:26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5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5                                                                                 브로그 대안에서 천존께서 말씀하시길내가 이제 곧 옥추보경(玉樞寶經)을 설(說)하리니, 만일 미래세(未來世)에의 모든 중생(衆生)이 나의 이름을 얻어 듣고 다만 그윽한 마음으로 묵묵히 생각하며 이 생각을 짓고 말하기를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이시다. 하며 혹은 한번이나 소리를 내며 명호를 부르거나 혹은 다섯번이나 일곱번 혹은 일천번이나 소리로 부르면 내가 곧 시방세계(十方世界)에 모 습을 나타내어 삼계(三界)에 마음을 운전(運轉)하여 내 이름을 부른 이로 하여금 모두 뜻과 같이 얻게 하리라.시방의 삼계(三..

동양학/단학 11:46:14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4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4                                                                                 브로그 대안에서 천존께서 말씀하시되도(道)는 정성(精誠)으로서 들어가며 묵묵(默言)으로서 지키며 온유(溫柔)로서 사용(事用)한다. 정성(精誠)스러움으로 말미암아 어리석은 것 같으며 묵묵(默默)함을 말미암아 말을 더듬는 듯하며, 온유(溫柔)함을 말미암아 쓸모가 없는 듯하니, 이와 같은 즉 가히 도(道)와 더불어 형상(形象)을 잊고 가히 더불어 나(我)를 잊고 가히 더불어 잊음도 잊나니 도(道)에 들어가고자 하는 자(者)는 정미(精微)함을 알고 능(能)히 정미(精微)함을 알면 지혜(智慧)의 빛이 나(生)오며 능히 삼갈 줄 ..

동양학/단학 11:42:53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3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3                                                                                 브로그 대안에서  천존께서 설(設)하신 선악(善惡)의 인연(因緣)됨을 듣고 뇌사호옹(雷師晧翁)과 모든 천신(天神)과 선군(仙君)들이 귀를 열고 송구(悚懼)스럽게 듣고 있었다.천존께서 앉아 계실 때 불가사의(不可思議)한 바람이 아름답게 불어옴이 맑고 시원하고 화려하며 고요한 가운데에 잠시 계시다가 뭇 군선(君仙)들을 대하여 다시 현문(玄文)을 연설(演說)하셨다. 뜻에 말씀하시기를선근(善根)은 마땅히 심고 악업(惡業)은 만들지 말라. 천진(天眞)이 좋아하여 오래도록 공(功)을 쌓아 행(行)하심인데 어찌 하물며 후학(後學)의 ..

동양학/단학 11:39:48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2

丹 经  옥추보경 (玉樞寶經) 번역문  2                                                                                 브로그 대안에서 하늘의 소리 주에 말씀하시기를음양(陰陽)의 두 기운이 맺어서 우뢰를 이루었느니 이미 뇌정(雷霆)을 두어 드디어 부(部)와 예(隸)를 나누었다. 구천(九天)의 뇌조(雷祖)께서 알아서 나누고 쪼개어 신소(神霄)를 오속(五屬) 으로 한 것을 진왕(眞王)께서 사용(事用)하여 삼계(三界)를 주재(主宰)하여 다스리셨다. 진왕(眞王)께서 거(居)하시는 곳이 신소(神霄)의 옥부(玉府)이며 그 길은 선(璇)에 있다. 선(璇)은 하늘 가운데의 땅이다. 동남(東南)은 이에 태양(太陽)의 기운(氣運)이니 맑고 밝은 빛의 맺음이..

동양학/단학 11:3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