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야생버섯 2016

흰융털송편버섯 Trmetes pubescens 추정

검은바람현풍 2016. 12. 23. 08:56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송편버섯속 의 버섯


2016 년 12 월 21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보통 크기의 야산, 북향인 곳에 있던 죽은 소나무 그루터기와 죽어 누워있던 벚나무로 보이는 곳에 다수가 발생하고 있었다.

항 종양 작용이 있는 약용 버섯 이다.

도감에는 활엽수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당일 보았던 버섯은 소나무에도 발생하였고, 버섯에 흰융털이 보이지 않았으며 환문의 무늬도 보이자 않아 추정으로 동정하였다. 버섯의 색과 함께 있던 등황색 균사로 보아 다른 균의 감염이 의심 된다.


* 갓은 반원형. 황백색∼재목황색. 방사상으로 미세한 주름과 테 무늬. 어릴 때는 미세한 털이 있으나, 후에 없어진다. 때로는 짧은 대 모양이 형성된다. 관공은 흰색∼연한 황토색. 흰구름송편버섯(Trametes hirstus)보다 다소 두꺼운 편이다. 또 후에 털이 없어진다.

갓 : 대가 없이 기물에 직접 부착되거나 반배착생, 때로는 기물에 좁게 부착되기도 하고, 짧은 대 모양이 형성되기도 한다. 갓은 반원형 드물게는 콩팥모양 또는 부채꼴 등이며 편평하거나 조개껍질 형이다. 폭 3∼8×3∼5cm, 두께 3∼7mm, 표면은 신선할 때 백색, 크림색, 오래되면 황백색∼황토황색. 어릴 때는 미세한 털이 덮여 있으나 후에 털이 없어진다. 방사상으로 달리는 미세한 주름이 잡혀있고 불선명한 테 무늬가 있다. 가장자리는 얇고 다소 아래쪽으로 굽는다. 살은 흰색∼연한 재목색. 섬유질이며 가죽질이다.

관공 : 백색∼연한 황토색. 길이 2∼3(5)mm, 구멍은 원형이나 후에 미로상이 된다. 2∼5개/mm, 구멍 벽은 얇다.

포자 : 원주형∼약간 소시지형. 평활, 투명, 5∼6×1.7∼2.5㎛.

발생 : 봄∼가을. 오리나무, 자작나무, 참나무류, 미루나무 등 활엽수 죽은 나무에 난다. 흔히 다수의 버섯이 층생.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유럽, 북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