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구계법론 (九階法論)
(1) 初階에서 再階
금金 수련修鍊 - 초계자初階者가 갱진일보更進一步
목木 시재試才 - 자격시험資格試驗이니 준비準備를 요要
수水 수패受牌 - 자격증명작성資格證明作成
화火 입적入籍 - 자격증명 교부資格證明交附
토土 승급升級 - 고등고시高等考試
용龍 재록再錄 - 고시입격考試入格
호虎 역삼생逆三生 - 자기의 과거 삼생을 볼 수 있는 것이니 말하자면 직장 임명을 받는 것이다.
풍風 관삼생觀三生 - 타인의 삼생을 알 수 있다는 것인데 삼생을 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觀心術을 할 수 있는 것이라 외교 정치 군사 상 필요한 것이다. 제갈량이 東吳에서 설전군웅說戰群雄한 것이나 주유를 농락한 것이 모두 이 관심술 인 것이다.
운雲 대현大玄 - 萬有의 원리와 현세은비現世隱秘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B 29가 미국에서 나왔는데 그 설계가 어찌되었는가를 우주선宇宙線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원자탄이나 수소탄도 동일원리로 될 수 있다. 기성품旣成品이 아니요 연구 중인 것이라도 볼 수 있다.
이상 재계 점진현로 원신갱상 시입기문
以上 再階 漸進玄路 元神更生 始入其門
2계 入門 - 문에 들어감
단 사회에서 인간적으로 사용코자 하는 데는 이 정도까지가 제일필요하고 여기서 수련을 많이 해서 불퇴전不退轉으로 확고하게 되는 것이 사회인으로는 효과적이라고 본다. 이 이상으로 가면 철학전공이 되어 보통인 으로서는 별 취미 없는 곳이다.
(2) 再階에서 三階
춘春 원신배양元神培養 - 肉身 外에 元神을 배양하여 영육靈肉이 分離되어도 원신이 分散되지 않도록 배양하는 것이다. 春간에 萬芽가 發生하는 것과 同一한 故로 이를 春에 예속隸屬시켜 배양하는 것이다.
하夏 화개엽무花開葉無 - 新發芽된 元神이 아직 完成이 못되었으나 花開葉無로 점장漸長된다는 意味다. 種子가 發芽한 것이 春이요, 장양長養하는 것이 夏의 花開葉無에 屬하나 그렇다고 이 新生한 開花와 無葉이 種子가 있는 元神은 아직 못된다는 말이다.
추秋 성실成實 - 完全한 長成期에 도달到達되었다는 말이다.
동冬 원상原象 - 갱생更生된 元神이 영육등신대靈肉等身大의 원상元象으로 영육靈肉이 합일체合一體가 되고 분리分離하여도 불궤체不潰體의 元神이 되었다는 말이다.
이상 삼계달 승기정 以上 三階達 陞其庭
3계 승정陞庭 - 뜰에 올라감
(3) 三階에서 四階
천天 - 更生된 元神을 다시 天의 경청기輕淸氣로 培養한다는 말이다.
지地 - 更生된 元神은 청기淸氣만으로는 영육靈肉을 合하기 곤란困難하니 地의 중탁기重濁氣로 후중厚重하게 배양培養한다는 意味다.
인人 - 元神을 淸만으로나 濁만으로는 完全히 培養할 수 없으니 비음비양非陰非陽이며 시음시양是陰是陽이요, 비청비탁非淸非濁이며 시청시탁是淸是濁인 음양배합체陰陽配合體로 元神을 培養한다는 意味다.
이상 4계 승기당 以上四階 升其堂
4 계 승기당升其堂 - 집에 올라감
고인古人들은 이 계제에서 충분한 수련修鍊을 하고 아주 안빈낙도安貧樂道하는 현군자賢君子로 처세處世한 분도 있고 또 아주 은자생활隱者生活로 出世 안한 사람도 있고 隱者生活을 하다가 성주聖主나 영주英主를 만나서 출세한 분들도 있다.
(4) 四階에서 五階
정精 - 四階에서 元神을 培養하여 完全한 三火를 얻고 추진추진推進推進하여서 肉身을 떠난 元神만으로의 정精을 양養하는 것이다.
기氣 - 以上과 同一 意味다
신神 - 以上과 同一한 것이다
이상 오계입기실(원광호신) 以上 五階入其室(圓光護身)
5계 입실入室 - 방에 들어감
이 五階가 인간사회人間社會에서는 가장 중진重鎭이 되는 것이다. 유불선儒彿仙이나 영호간英毫間에 이 계제階際에 와서 成功하신이가 가장 많고 古代에도 左聖之才가 이 階際에서 많았다. 삼대유신三代遺臣으로도 수인數人을 제除한 外에는 거의 이 階際이었다.
(5) 五階에서 六階
음陰 - 설명說明을 피避한다
양陽 - 설명說明을 피避한다
이상 육계 착기석(광화보조) 以上六階着其席(光華普照)
6 계 着席 : 자리에 앉음
(6) 六階에서 七階
심心 - 同上
이상 칠계 시용만능(대광명) 以上七階 始用萬能(大光明)
(7) 八階 九階
이상 2계 필설난기 以上 二階는 筆舌難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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