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야생화

큰개불알풀 Veronica persica Poir.

검은바람현풍 2021. 5. 16. 19:46

통화식물목 > 현삼과 > 개불알풀속

 

관찰 일시 : 2021년 5월 14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장안동 장태산

자생 환경 : 서북동향의 산길 도로변 잡초 사이

관찰 사항 : 쇠별꽃과 함께 잡초 사이에 몇 포기가 개화를 하고 있었다.

 

다음 의 해설은 국립수목원에서 옮겨 온 것이다.

분포 지역 : 유럽, 아시아대륙 및 아프리카에서 자란다. • 제주도, 울릉도와 충청도 이남에 분포한다.

생활 형태 : 2년생 초본이다.

크기 : 높이 10~30cm이다.

잎 : 잎은 밑부분에서는 마주나기하고 윗부분에서는 어긋나기하며 삼각형 또는 난상 삼각형이고 밑부분의 것은 짧은 엽병이 있으나 윗부분의 것은 거의 없어지며 밑부분이 둥글고 길이와 나비가 각각 1~2cm이며 잎몸에는 느슨하게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4~7개의 굵은 톱니가 있다.

꽃 : 꽃은 5-6월에 피며 하늘색으로서 짙은 색의 줄이 있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1-4cm이다. 꽃받침은 길이 6-10mm로서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좁은 달걀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꽃부리는 지름 8mm로서 4개로 깊게 갈라지며 앞쪽의 것이 다소 작고 암술대는 길이 3mm이다. 수술 2개, 암술 1개이다.

열매 : 삭과는 편평한 거꿀심장모양이며 끝이 파지고 길이 5mm, 나비 1cm로서 그물같은 무늬가 있으며 종자는 타원형이고 길이 1.5mm로서 잔주름이 있다.

줄기 : 길이 10-30cm이고 부드러운 털이 있으며 밑부분이 옆으로 자라거나 비스듬히 서서 가지가 갈라진다.

생육 환경 : 볕이 잘 드는 길가나 빈터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