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야생화

철쭉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im.

검은바람현풍 2021. 4. 22. 23:27

진달래목 > 진달래과 > 진달래속

 

관찰 일시 : 2021년 4월 21일

관찰 장소 :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 대둔산

자생 환경 : 산의 아래쪽 냇물가 잡목림 아래 

관찰 사항 : 크지 않은 밝은 잡목림 아래에 크기 2~3 m 정도로 자생하고 있었다.

 

다음 의 해설은 국립수목원에서 옮겨 온 것이다.

분포 지역 : 중국 요동 남부, 내몽고, 극동러시아; 전국 분포.

생활 형태 : 낙엽 활엽 관목.

크기 : 높이 2~ 5m.

잎 : 잎은 어긋나기하고 가지 끝에서는 5개씩 모여나기하며 거꿀달걀형이고 작은 오목형이며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5 ~ 8(10)cm × 3 ~ 6cm로,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맥 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 길이는 2 ~ 5mm이다.

꽃 : 꽃은 4월 말 ~ 6월 초에 개화하며, 잎과 더불어 피고 향기가 있으며 꽃부리는 연한 붉은색으로 지름이 5 ~ 8cm이고, 윗부분의 꽃잎은 적갈색 반점이 있고, 깔때기모양이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상 난원형이고 길이 1.5cm로 샘털이 있고, 10월 ~ 11월에 성숙한다.

뿌리 : 긴 뿌리가 있다.

나무 껍질 : 나무껍질은 연황갈색으로 털이 없고, 일년생가지에 샘털이 있으나 없어지며 회갈색이다.

생육 환경 : 임지 또는 능선 상의 나출사지에서 자란다.
• 음수로서 산성 토양과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곳을 좋아하며, 내한성과 내조성은 강하나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약하다. 반그늘에서 잘 자라나 양지에서도 잘 자라고 내건성과 환경내성이 약하다.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번식 : 방법 : 번식은 분주, 실생, 삽목으로 행한다.

재배 : 특성 : 이식이 어렵다.

용도 : 정원이나 공원 등 조경용으로 이용된다.

유사종 : 흰철쭉(흰색꽃이 핀다.)

특징

• 꽃은 독성이 있어 진달래와 달리 식용할 수 없다.
• 강원도 정선군 북면 반륜산의 철쭉나무와 분취류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제348호에 지정되어 있다.
• 5월에 피는 담홍색 꽃은 불완전한 색깔을 가지고 있어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고 감미로운 정감을 느낀다. 내음성이 강하여 숲 밑에 하목으로 식재하면 복층적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혼동이 잘 되는 산철쭉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23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