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검은바람현풍 2015. 8. 18. 08:05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Quél.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의 버섯


 2015년 8월 9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작지 않은 북향의 야산, 계곡의 도랑변 낙엽 사이에 1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식용버섯이다.


* 소형∼중형. 갓은 레몬색∼황색, 또는 복숭아색, 부분적으로 자적색 얼룩. 대는 백색∼연한 황색 바탕에 자홍색이 물든다. 만지면 밀납질이 묻는 느낌이 있다. 색깔 변화가 장소에 따라 매우 큰 버섯이며, 흔하다.

갓 : 4∼8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 곧 평평해지고 중앙이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다. 표면은 평활, 연한 레몬색∼황색, 또는 자홍색(복숭아 색). 후에 허연색으로 퇴색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 농담이 있는 자적색의 크고 작은 얼룩이 생기기도 한다. 성숙하면 가장자리에 다소 홈선이 나타난다. 만지면 밀납질이 손에 묻는 느낌이 있다. 은 흰색. 단단하고 과일 같은 향기가 있다.

주름살 : 어릴 때는 허연색, 후에 연한 크림색. 폭이 약간 넓고 비교적 촘촘하고 거의 대에 떨어진 붙음.

대 : 4∼7(10)cm(굵기10∼25mm), 밑동이 가늘다. 약간 세로로 주름이 있다. 백색 또는 연한 황색의 바탕에 부분적으로 연한 자홍색으로 물들거나 자주색을 띠기도 한다.

포자 : 구형∼넓은 타원형. 일부 그물눈 형성, 능선형 사마귀가 덮인다. 6.9∼8.9×6.2∼7.8㎛. 포자문은 크림색.

발생 : 여름∼가을. 침엽수나 활엽수 임지에 발생. (분포) 한국, 일본, 유럽. 흔한 편.


다른 자주빛무당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19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