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포도쓴맛그물버섯 Tylopilus vinosobrunneus

검은바람현풍 2015. 8. 17. 21:07

 

 포도쓴맛그물버섯 Tylopilus vinosobrunneus Hongo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쓴맛그물버섯속 의 버섯


 2015년 8월 9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작지 않은 야산, 간벌로 나무들이 빽빽하지 않은 북향의 경사가 완만한 곳의 낙엽사이에 2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칼로 자른 면에서는 주름과 조직이 갈홍색으로 변하고 있었다.


갓은 크기 4~6㎝정도로 어릴 때는 반원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어릴 때 벨벳과 같은 질감이고, 포도주 갈색 또는 연한 자주 적색에서 연한 자갈색으로 변해간다. 살(조직)은 백색이다. 자실층인 관공은 백색에서 연한 적색으로 변해가며, 자루에 올려 붙은 모양으로 구멍은 원형~다각형이며, 구멍의 밀도(간격)는 촘촘하다. 상처가 나면 갈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길이 6~8㎝정도로 아래쪽으로 굵어지며, 자루 표면은 갓과 같은 색으로 대체로 매끄럽다. 포자는 크기 9~12×4~5㎛로 방추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포자무늬는 연한 적갈색이다.
시기 : 여름부터 가을까지
장소 : 활엽수림 내의 땅 위에 홀로 나거나 무리를 이루어 난다.
이용 : 식용, 독성 여부가 알려진 것이 없다.


이 버섯과 유사한 버섯으로 제주쓴맛그물버섯이 있는데 제주쓴맛그물버섯은 상처시에도 색의 변화가 전혀 없는데 반하여 포도쓴맛그물버섯은 상처를 주면 조직과 주름이 갈홍색으로 변하는 점으로 확실하게 동정을 할 수 있다.

관공의 크기와 모양, 갓의 색에서도 차이를 찾을 수 있다.


다른 포도쓴맛그물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21144 

비슷 한 버섯 제주쓴맛그물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19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