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느타리 Pleurotus ostreatus

검은바람현풍 2014. 10. 10. 15:02

학명 : Pleurotus ostreatus (Jacq.) P. Kumm.

분 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느타리과 느타리속 

 

관찰 일시 : 2014년 10월 7일 및 9일  

관찰 장소 : 충남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

자생 환경 : 작지 않은 야산, 북향의 계곡부

관찰 사항 :  죽은 칡덩굴에서 여러 송이가 속생하고 있었다.

 

다음의 내용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너비 5~15 cm 정도로 어릴때는 자루를 중심으로 펴지다가 곧 반원모양 또는 약간 부채꼴모양이 되며, 가로로 짧은 줄기가 달린다. 갓의 표면은 어릴때는 푸른빛을 띤 검은색 이지만 차차 퇴색하여 잿빛에서 흰빛으로 되며, 매끄럽고 습기가 있다. 살(조직)은 투텁고 탄력이 있으며 백색이다. 주름살은 백색에서 연 한 회색이 되고 길게 내려붙은주름살로 약간 촘촘하다. 자루는 길이 1~3 cm 정도로 백색이며, 기부에는 백색의 털이 덮여있다. 자루는 옆이나 중심에서 나며 자루가 없는 경우도 있다. 포자는 지름이 7.5~11 × 3~4.5 μm 으로 무색의 기둥모양 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짙은 적갈색이며, 포자문은 연한 홍색 ~ 자주회색을 띤다.

발생 시기 : 늦가을 부터 봄 까지. 특히 늦가을에 주로 발생한다.

발생 장소 : 활엽수(특히 버드나무, 가죽나무, 미루나무)의 죽은 나무, 그루터기에 겹쳐서 발생한다. 침엽수(전나무) 에서도 가끔 보인다.

이용 : 맛이 매우 좋은 대표적인 식용버섯으로 항종양, 면역증진, 항산화작용이 있으며, 섭취하면 신경안정, 정장 콜레스테롤 감소의 작용이 있는 유용 한 버섯이다.

 

산느타리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19128 

이상한 느타리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18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