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학/단학

丹學관련글 訪道 語錄 4. 修眞集錦 수진집금

검은바람현풍 2025. 1. 13. 12:57

丹學 관련 글   

  訪道 語錄  4.   修眞集錦 수진집금 [수진에 좋은 방법들을 모음]

                                                                           선도대학 글모음

 

劉居士 *유거사 *

정좌는 가히 지혜를 증진할 수 있다. 호흡을 조절한 즉 신이 응결되고, 신이 응결된 즉 망념이 멈춘다. 경계에 대해 무심하라는 것은 예부터 내려온 교훈이다. 정좌할 때 일체의 몸속의 경계는 마땅히 놓아버리고 마음을 쓰지 말아야 한다. 비결을 얻은 이후에 또한 오로지 수행을 하면 거의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韓先生仲康[新竹中醫師] 한선생중강 신죽의 중의사

축기를 완성하고져 하면 최소한 삼개월의 靜功이 필요하다. 이곳에서 이른바 정공이란 이에 淨土法門을 비추어서 부처님을 생각함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대개 염불이란 생각으로 생각 없음에 들어가는 둘이 아닌 법문이다. 염할 때는 소리를 내지 말고 단지 심중에 묵묵히 아미타불의 성호를 생각할 뿐이다. 손은 단전을 안고 생각을 이곳에 두고 관조도 이곳에 한다. 듣는 것도 이곳에 하고 호흡도 이곳에 해서 네 가지가 하나로 합하게 하면 비로소 築氣가 완성된다. 축기가 완성된 즉 三關을 통할 수 있고 河車를 돌리며, 小周天 전부의 공부가 장차 이루어 질 것이다.

 

陳先生昌進 진선생창진:[글자를 모르는 늙은 노인이다]

그 도인이 전수해준 방법은 자못 간단했으니 눈으론 코를 보고 마음으로 코를 살피되 먼저 호흡을 세고 뒤에 염불을 하되 일호 일흡이 다 하단전에 떨어지도록 하는데 처음엔 진동이 심하게 왔다. 꾸준히 계속하자 진동이 스스로 조용해지고 마침내 만가지 생각이 다 사라지고 안과 밖이 맑아져서 그 효과가 매우 탁월 하였다.

 

黃先生自强 황선생자강 [현재는 은퇴 中醫를 연구] 정좌는 반드시 채소를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십년 고행이 마침내 거품과 그림자와 같을 뿐이다.는 스스로 마음에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 항마주는 지혜가 적은 이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지혜가 높은 사람에게는 믿음을 일으키지 못해서 효과가 적다.

번뇌가 있으면 정좌하지 말고 잡념이 있어도 정좌하지 말라.

대도는 자연스러운 것이니 조금이라도 강제로 앉지 말 것이니 이것을 엄격히 연습하면 오래지 않아 무념에 도달할 것이다.

초학자의 정좌는 止漏가 쉽지 않고, 잡념을 제거하기는 더욱 어렵다.

다만 오래오래 하여 공이 깊어지면 제거하지 않으려 해도 스스로 제거해 지고, 그치려 하지 않아도 스스로 그친다.

修眞의 처음은 어떤 공법으로 입문해도 좋은 것이다.정좌는 반드시 굳은 믿음 가지고, 전일해야 한다. 만약 혹 믿다가 의심하다가 하여 이상한 것을 보고 생각을 바꾸면 일생에 이룰 것이 없다.

행주좌와에 마음을 거두어 고요히 하면 호흡이 미세해지고 자기도 모르게 내호흡이 이루어 진다. 신이 기 가운데 들어가면 기가  바깥에서 기를 감싸 안는다. 이것이 곧 스승이 전한 心息相依 하는 좌법이다. 믿고서 그것을 행하면 반드시 효과를 볼 것이다.

매일 子午卯酉四時에 끊기지 않고 행한 즉 삼개 월에서 오개월 후에 아름다운 묘경이 있을 것이다.

선도의 전부 과정은 대략  오단계로 나눈다.1.築氣: 心息이 서로 의지해서 제일보 을 닦는다.

2.結丹: 3.還丹 4.出神 5.還虛 뒤의 네가지는 물이 모이면 도랑을 이루는 것처럼 자연히 그렇게  된다. 단지 제일 단계는 입으로 생철을 씹는 것처럼 능히 돌파하기가 어렵다. 만약 이 관문을 지나면 이,,,오는 아울러 어렵지 않다. 비록 스승이 가르쳐 주지 않아도 도를 이룰 것이다.

候先生昆一 후선생곤일 [대북시 중의사]

상품단법은 식사할 때 반드시 채소를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록 결단을 이루어도 幻丹에 불과할 뿐이다. 삼년이면 혈이 맑아지고 십이년이면 기가 맑아 진다. 도를 받드는 수행인의 최고로 중요한 것은 마음을 맑히고 욕심을 줄이는 것이다.정좌할 때 마음을 비우고 독실하게 고요하면 그 마음이 스스로 망념이 사라지고 망념이 사라진즉 진기가 반드시 나타난다.

정좌 방법은 지극히 간단하다.눈은 코를 보고, 코는 마음을 살펴서 처음엔 하단전을 지키고 나아가서 기가 음교에 떨어지면 이것을 息息이 근본으로 돌아간다고 하는 것이다.정좌할 때는 호흡을 고르지 말고 그 자연에 맡겨야 한다.처음 하전을 지키면 조금 움직이는 상이 있지만 다음에 중전에 들어가면 문득 참된 나를 본다. 나중에 상전에 옮기면 天門이 열려서 양신이 나온다. 童貞은 일년이면 이루고 중년은 삼년 나이가 많은 이는 그것에 배를 더한다. 수도의 최고로 어려운 것은 항상 수행함이다.

매일 아침,점심,저녁에 항상 수련하고 아침 일찍은 기가 맑아서 더욱 정좌에 유익하다. 마음을 평안하고 기를 조화롭게 해서 화내지 않는다.

이 새는 병은 처음에는 면하기 어렵지만 공부가 깊어지면 정이 다 기로 화해서 양관이 자연이 닫히는데 무슨 샐 정이 있겠는가?한편으론 일을 갖고 한편으론 맑게 수행하면서 속세와 어울려 있어도 또한 이룰 수 가있다. 오직 중도를 지켜서 맑고 맑아서 티끌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을 과로 하지 않아야 한다. 공력이 이르면 하거는 자동으로 통하고 小丹이 한번 맺어지면 河車스스로 멈춘다. 잃은 것을 다시 회복하는 것을 還丹이라 한다. 목욕이라는 것은 진의로 신을 포함해서 기가 이곳에 있게 하고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를 쓰지 않고 화후를 이야기 말아야 한다. 단경은 많이 있지만 淸靜一經이며 지극한 것이라 다시 첨가 할 것도 없다.

 

陳先生午人 진선생오인修眞에는 세단계가 있는데 煉精化氣 ,煉氣化神, 煉神還虛이다.그중 연정화기가 가장 어렵다.

收視返聽은 또한 비결이 있는데 상당 정도의 경지에 도달해야 비로소 調息工夫를 말할 수 있다. 호흡을 고르되 고르지 않고 호흡을 고르지 않되, 고르는 것이 조식공부이다. 조금이라도 차이가 있으면 천리나 먼 차이가 생기는 것이니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

참으로 전, , , 하를 다 통해서 지극히 비우고, 신령스럽고, 고요하고, 움직이지 않으면 연정화기의 공부는 거의 끝난 것이다.

耳目口鼻 그것을 네가지 이라 하고, ,,,,五氣라 하는데 四象五氣가 화합하면 곧 五臟의 장애가 없어져서, 마침내 五氣가 저 上元에 모이는 것이다. 약이란 이다. 鉛汞은 곧 身心이다. 신심은 곧 천지이다. 무릇 몸 밖에서 공부를 찾는 것은 모두 외도이다. 고로身外無道라 한다.

 

제 이단계 연기화신 공부는 수행하는 사람의 지혜가 어떤가에 달려있다. 극히 자연스레 접근 하는 것으로 이미 조작이 없고, 이와 같으나 이와 같음이 아니고 이와 같지 않으나  이와 같은 것이다.

을 중단전이라 한다. 또한 중궁이라고도 하는데 中黃,降宮,金闕등의 이름이 있다. 이것은 천고에 전하지 않는 비밀 규이다. 만약 중궁을 내관하여 중단에 신을 모으면, 삼일 ,혹은 일개월, 혹은 반년 내에 前後上下左右즉 이른바 팔맥을 다 차례로 통할 수 있다.

고로 내관하여 반조하는 것은 중전을 하는 것이요, 하전을 지키면 遺精漏精을 면하기 어렵다. 수행인은 마땅히 단경을 열심히 숙독하여 최고로 좋은 시간을 잡아 일과로서 정좌를 하면서, 오래 오래한 즉 정좌 중에 홀연히 깨달음이 있을 것이다.

닫혔던 것이 열리는 것이 흡사 신명이 계시를 하는것 같이 평생이 경쾌할것이다.

이것은 내가 예전에 이미 실험해본 것으로 망녕되이 거짓말을 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