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버들체관버섯(임시명) Phloeomana speirea

검은바람현풍 2021. 4. 23. 01:30

버들체관버섯(임시명) Phloeomana speirea (Fr.) Redhead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서목 우무버섯과(가칭) 체관버섯속(가칭) 의 버섯

 

관찰 일시 : 2021년 4월 21일

관찰 장소 : 충남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 대둔산

자생 환경 : 산의 아랫부분의 부분적으로 편평하며 물이 스며나와 작은 물줄기를 이루는 곳의 버드나무 아래의 낙엽 속에서 몇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다음 의 해설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지름 0.2~1cm 정도로 어릴때는 반원모양에서 점차 편평하게 되고 가운데가 젖꼭지모양으로 돌출되어 있다. 갓의 표면은 가운데는 흑갈색이고 주변으로 갈수록 회갈색을 띠며 옅어지고, 성장하면서 가운데는 연한갈색, 주변으로는 베이지색으로 변해가며, 가운데는 쭈굴쭈굴하고 가장자리로 가면서 반투명한 조직으로 방사상의 홈선이 나타난다.

살(조직)은 얇고 다소 젤라틴질화 되는 경향이 있다.

주름살은 연한 회색에서 백색으로 변해가며, 자루에 바르게 붙은 모양에서 내려붙은모양으로 변해가며, 주름살 간격은 엉성하다.

자루는 길이 1~3cm 정도로 보통 구부러지고 가늘며, 자루 표면은 회백색으로 미세한 가루가 붙어있으며, 기부는 오래되면 황색을 띠고, 백색의 균사가 있으며 턱받이는 없다.

포자의 크기는 7.5~10 × 4.5~5.8㎛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발생은 늦은 봄부터 이른 여름까지, 그리고 늦은 가을이다.

발생 장소는 활엽수(주로 버드나무)의 죽은 줄기위에 단생 또는 산생한다.

식 독 불명의 버섯이다.

참고 : 이 버섯은 2013년 애주름버섯과 애주름버섯속에서 국내 미기록과인 POROTHELEACEAE, 미기록속인  Phloeomana 으로 바뀌었다. 국명이 붙여질 때 까지 임시명으로 우무버서과 체관버섯속 을 쓰기로 한다.

 

다른 버들체관버섯(임시명) 보러 가기 : https://blog.daum.net/aks125/5423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