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야생버섯 2016

자갈색졸각버섯 Laccaria purpureo-badia (미동정버섯1607-10)

검은바람현풍 2016. 7. 10. 13:03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졸각버섯과, 졸각버섯속 의 버섯


 2016 년 7 월 8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보통 크기의 야산, 큰 참나무 등이 적당히 서 있던 동북향의 경사가 완만한 부분에 죽어 부패가 진행 된 크지 않은 때죽나무

그루터기에 앉아있던 낙엽 사이에 3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색감으로 볼 때, 적갈색애주름버섯이 떠 올랐으나, 갓의 모습과 크기에서 다른 버섯으로 생각이 된다.

밀가부리님은 갓의 모양은 좀 변형이 되었지만 주름의 모양으로 볼 때 자갈색졸각버섯 으로 동정을 주시었다.



* 소형. 갓은 습할 때 암자갈색, 건조하면 자갈색∼적갈색, 칙칙한 느낌이 있다.

갓 : 폭 2∼5.5cm의 소형. 처음에는 둥근산형, 곧 평평해 지거나 중앙이 오목해지며, 가끔 가운데가 젖꼭지 모양 돌출되기도 한다. 가장자리는 고르거나 물결모양 굴곡된다. 습할 때는 암자갈색, 건조하면 자갈색∼적갈색. 표면 일부에 암색의 비듬모양이 된다. 식독 불명(식용?).

주름살 : 처음에는 연한 분홍색 끼를 띠나 점차 갈색이 된다. 폭이 넓고 약간 촘촘하거나 약간 성기며, 대에 띠붙음.

대 : 3∼6cm(굵기3∼8mm), 꼭지는 연한 포도주색, 아래쪽은 암 자갈색. 미세한 털이 밀생해 있다.

포자 : 난형∼넓은 타원형. 표면에 침상 돌기가 있다. 7∼10.5×5∼6㎛. 포자문은 백색.

발생 : 늦여름∼가을. 습기 많은 토양에 군생. (분포) 한국,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