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머들광대버섯 Amanita concentrica 추정

검은바람현풍 2024. 11. 6. 21:36

학 명 : Amanita concentrica T. Oda, C. Tanaka & Tsuda

분 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관찰 일시 : 2024년 10월 11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도마동 도솔산 및 공주시 반포면 야산

자생 환경 : 시내에 있는 야산, 북동향의 혼합림 내 

관찰 사항 : 그늘이 비교적 많은 혼합림 내의 낙엽 사이에 발생하고 있었다. 버섯의 크기는 갓의 지름이 약 8 cm 정도로 보였다.

 

다음의 내용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지름 8~11 cm 정도로 어릴때는 공모양에서 둥근산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의 표면은 어릴때 흰색에서 크림색으로 변해가고, 부분적으로 녹슨 주황색을 띄기도 하며, 흰색의 섬유상 내지는 각추형 외피막 조각이 전면에 덮여있고, 가장자리로는 짧은 줄 무늬 선이 나타나며, 외피막 잔존물이 붙어 있다. 살(조직)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어릴때 흰색에서 크림색으로 변해가고, 자루에서 떨어져붙은 모양이고, 주름살 간격은 촘촘하고, 긴 주름살 사이에 짧은 주름살이 섞여있다. 자루는 길이 8~12 cm 정도로 아래로 굵어지는 원기둥 모양이고, 자루 표면은 흰색의 섬유상인데, 오래 되면 크림색~녹슨주황색으로 변하는 곳이 부분적으로 생기고, 외피막은 둥근 뿌리 모양인데, 표면은 녹슨주황색을 띄고, 커다란 비늘 내지는 거스러미 같은 인편이 3~5개 정도의 고리 모양을 이루고 있다. 턱받이는 없다. 담자기는 크기 43~55 × 6~14 μm 으로 곤봉형이다. 포자는 크기 7.2~10.8(15.5) × (5.8)6.5~9.5 μm 으로 아구형 내지는 넓은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며, 포자문은 흰색 이다.

발생 시기 : 여름 부터 가을 까지

발생 장소 : 활엽수림(참나무과의 메밀잣밤나무속 & 참나무속) 내의 땅 위에 산생 또는 군생 한다. 국내에서는 제주도에 자생하는 남방계 버섯이다.

이용 : 식 독 불명의 버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