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좀노란밤그물버섯 Boletellus obscurecoccineus

검은바람현풍 2014. 9. 18. 11:03

 

 좀노란밤그물버섯 Boletellus obscurecoccineus (Höhn.) Singer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밤그물버섯속 의 버섯


 2014년 9월 13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작지 않는 야산의 북동북향 잡목의 숲 아래에 죽어 부패가 진행 된 소나무로 보이는 숙주에 2 송이가 함게 발생하고 있었다.

조금 옆에는 수정난풀도 3개의 꽃대를 올리고 있는 낙엽층이 좀 있고 그늘이 적당한 환경이었다.

식 독 불명이다.

이 버섯과 비슷한 버섯으로 붉은그물버섯이 있는데 차이점은 대(자루)의 윗부분에 붉은 선의 인편이 있거나, 위에서 보았을 때 갓 주변에 황백색의 테가 보이지 않으면 좀노란밤그물버섯으로 보면 된다.


갓은 지름 3~7cm 정도로 처음에는 반반구형이나 성장하면서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미세한 솜털상 또는 미세한 인편으로 가늘게 갈라져 있으며, 자홍색 또는 적등색이다. 조직은 연한 황색인데 상처가 생기면 약간 청색으로 변하며, 쓴 맛이 난다. 관공은 떨어진관공형이고, 연한 황색 또는 녹황색이다. 관공구는 약간 다각형이며, 황색이다. 대의 길이는 3~13cm 정도이며, 위아래 굵기가 비슷하거나 아래쪽이 다소 굵다. 대의 표면에 섬유질의 세로선이 있고, 종종 위쪽에 비듬상인편이 빽빽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백색 또는 분홍색을 띠고, 기부에는 백색 균사가 있다. 포자문은 녹갈색이며, 포자모양은 긴 타원형이다.
발생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활엽수림, 침엽수림 내 땅 위에 홀로 발생하며, 부생생활을 한다.
식독 불명의 버섯이다다.


붉은그물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20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