丹 家 別 旨 口 訣
其 一
정욕을 금하고 음식을 조절하고 한가히 앉아서 움직이지 않으며 일체를 천연에 맡기어 평일의 은혜와 원수, 영화로움과 욕됨, 얻음과 잃음, 슬픔과 기쁨을 생각지 말고 후일의 공명에 대한 기대와 화려한 꾸밈, 그리고 복되게 오래 살려는 생각마저 하지 말 것이며 매우 어수선한 생각은 물리쳐 없애어라.
앞의 생각이 이미 끊어져 없어진 후에는 생각을 해도 생각이 동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홀연히 생각이 동하면 억제하고 또 억제하여 오래오래 익숙해지면 기운은 저절로 운행이 되고 신은 저절로 운행이 되고 신은 저절로 평안해지는 것이다.
其 二
무릇 환寰에 앉는 것은 반드시 깊은 산을 찾을 것도 없으며 도시를 피할 것도 없는 것이다. 오직 단을 하는 벗을 잘 사귀고 단재丹財를 넉넉하게 모아 추우면 먼저 옷을 덧입고 배고프면 죽을 먹어서 의식에 대한 걱정이 마음속에 싹트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其 三
먼저 기를 운행하여 선천을 만회해야 하는 것이다. 고로 그 기를 운행하고자 하면 곧 눈은 보지 말고 귀는 듣지 말고 입으로는 말하지 말고 코는 냄새 맡지 말 것이며 움직이지 않고 홀로 앉아서 눈으로 코를 보고 코로써 가슴을 보고 의식으로써 氣를 억제하여 오래 지속하면 그 기가 융화되어 곡해(谷海단전)에 들어가는 것을 자연히 알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의식으로써 기를 미려관尾閭關으로 돌려서 척추를 따라 쌍관雙關에 올라가 곧게 뇌의 뒤에 도달하게 하면 氣가 항중項中으로 들어간다. 수련을 오래하여 숙달이 되면 점차로 천정天庭으로부터 심궁心宮으로 내려갈 것이다. 이와 같이 오래오래 운기運氣를 하면 잇몸 위에서 단 침 한 덩어리가 흘러 내려올 것이다. 이것이 바로 先天의 진일조기眞一祖氣로써 근본으로 돌아오는 징후이니 급히 혀로 수습하여 천천히 삼켜 배꼽 아래로 내려 보내라.
其 四
단 침이 한번 나오는 것과 아울러 신선이 되려는 생각을 잊게 된다. 조금씩 의식으로써 배꼽 아래에 폐기를 하여 따뜻하게 또한 잠잠히 마치 닭이 알을 품듯 하여 자주도 말고 느리지도 않게 한 달 이상을 행하면 신광神光이 오장으로부터 나와 온몸을 둘러싸게 될 것이다.
其 五
神光이 나오면 곧 태胎가 이루어지는 징후니 삼가 하여 잠을 자지 말고 삼가 하여 배불리 먹지 말며 혹시 氣가 왕성하고 숨이 커지거든 마음으로 억제하고 약간 약해지거든 마음으로 도와준다.
其 六
매일 子時에 의식으로 숨을 도와서 미미하게 내쉬고 丑時에 조금 크게 하고 寅時에 약간 자주 하고 卯時에는 풀어놓되 아주 터놓지 말고, 辰時 巳時는 축시, 寅時에 비하여 약간 크고 더 자주 한다. 午時가 되면 약간 억제하고 未時, 申時가 되면 점점 억제하되, 점점 느리게 하고 酉時의 공功은 묘시와 같으며, 戌 亥時는 편히 숨 쉬는데 천연에 맡기고 굳게 지킨다. 그러나 한 시간의 주공做功이 하루의 주공과 같은 것이다.
其 七
丹의 징조가 이미 이루어졌을 때에 의식意息이 혹시 나태해 지면 단이 누실되기도 할 것이니 마음으로 거두어 붙들어 몸의 한가운데의 빈곳으로 돌아오게 한다. 마음이 혹시 풀리면 단의 기초가 장차 무너질 것이니 무너지거든 급히 마음으로 생각을 억제하고 맹성猛省하여 수습하기를 오래하면 저절로 돌아오게 된다.
其 八
단의 기초가 이미 이루어진 후에 석 달이 지나면 태가 달걀 만하게 커지고 다섯 달이 지나면 복숭아 만하게 커지고 일곱 달이 지나면 모과 만하게 커지고 아홉 달이 지나면 어린애만큼 커지고 열 달이 지나면 功을 마친다.
곧 긴장을 풀고 편히 앉아서 배고프면 밥 먹고, 피로하면 잠자서 한결같이 寰을 시작할 때와 같이 한다.
其 九
수련을 시작한지 삼년이 되면 功드리는 것이 이미 끝나니 저절로 깨달음이 있어 귀에는 맑은 음향이 들리고 모발이 윤택하고 살결이 고와지며 꿈이 절대 없고 흉터가 없어지며 입에서 향내가 나며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其 十
양신陽神이 홀연히 나가서 사방과 상하로 떠돌아다니다가 혹시 멀리 가서 멈추지 않으면 포일抱一의 功을 완성하기 어려울까 두렵다. 그러므로 수습을 잘 하여서 오래 나가 있지 못하게 하고 또한 육통에 좇아 스스로 현혹에 빠지지 말 것이다.
其 十一
또 五年동안 정좌공부를 행하고 九年간 抱一의 공이 온전히 되면 마땅히 옥경玉京으로 날아올라 갈 것이다. 다만 죄악이 많이 있으면 음덕을 많이 행하여 이를 소멸 시켜야 한다. 혹시 형체를 머물러 인간 세상에 살고자 한다면 속인을 가르치고 정치를 도와도 또한 거리끼는 바가 없다. 삼천 가지의 공이 가득 차고 팔백 가지의 행이 원만해 진다.
其 十二
음식은 너무 뜨겁거나 차거나 기름지거나 상하여 냄새나거나 육축六畜 또는 날짐승, 생선, 참새나 조개, 기러기와 오리 그리고 오신(五辛다섯 가지 매운 소채)을 꺼리고 그릇은 반드시 정精하게 써야 할 것이다. 잠자리는 불결하거나 습기와 이, 벼룩 등이 없게 하고 방안에 거울 셋을 걸고 벽에는 장검 네 자루를 걸고 병풍에는 천전天篆을 쓰고 항상 진단眞檀의 향을 피운다.
겨울에는 장막을 치고 여름에는 침상을 놓으며 꽃을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곡소리(哭)를 듣거나 서로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다.
其 十三
처음에 寰에 들어가 삼년이 되어 丹이 굳어진 후에는 또한 책을 보아도 좋은데 仙佛에 관한 책이든지 周易 中庸 莊子 列子 등의 책은 좋으나 음란한 책은 보지 말고 음부경陰符經, 도덕경道德經, 금벽경金碧經, 참동계參同契, 황정경黃庭經, 도인경度人經 등은 향을 피우고 예를 갖추어 외면 좋다.
其 十四
寰을 시작하여 오래도록 효험을 보지 못하면 날마다 북두성에 절 하되 각각 두 번 절하고 경건하게 정성 들여 암축暗祝하며 전날의 죄를 참회하면 자연히 음우陰佑가 있을 것이다.
其 十五
寰을 시작하여 성공할 단계가 되면 마귀의 장난이 반드시 있다. 부모와 처자가 모두 죽어 보이거나 도둑이 칼을 든 군사나 뱀과 호랑이들이 덤비기도 하고, 또 천선옥녀天仙玉女가 내려오는 것들인데 이는 모두 헛것이고 진실이 아니니 모두 듣지 말고 보지도 말아서 저절로 사라지게 할 것이다.
其 十六
단경丹經과 자서子書 천권, 만 편이 모두 가상으로 절묘하게 이름을 붙인 것이어서 해득하기가 어렵다. 금석金石으로 신선이 된다는 생각은 일체 버리고 보지도 말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참동參同의 큰 뜻을 받들어 행하여 물러서지 않고 성심에 성심을 다하면 귀신이 장차 이끌어 능히 스스로 신선이 될 것이다.
이 글을 쓰신 님께
저는 96년도부터 수도생활을 해본다고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몇 년 전 정신없이 이것저것 자료를 구해 보던 중 인터넷을 통하여 님께서 쓰신 글을 보고 소중하게 간직하여 오다가 저의 브로그를 정리하며 귀한 자료라 사료되어 이곳에 올려놓았습니다. 수시로 탐독하며 공부해 나가는데 마음을 다스르며, 차후에라도 인연이 있는 분들이 게시면 수행에 참고하실 수 있게 하고 싶은 욕심에서입니다. 귀중한 글을 담아오며 아무런 양해의 말씀도 드리지 못한 것으로 기억됩니다.
이곳을 통하여 사죄의 말씀을 드리오며 이곳에 이 글을 올려둘 수 있도록 선처하여 주시기를 간청 올립니다. 만약 저작권 관계로 불허하신다면 글을 남겨주십시오.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삼 너그러우신 아량으로 용서하여 주시기를 간청 올림니다. 현풍 배상.
'동양학 > 단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日月之書 11) 修眞九要 (2) (0) | 2012.01.24 |
---|---|
日月之書 11) 修眞九要 (1) (0) | 2012.01.24 |
日月之書 10) 丹書口訣 (1) (0) | 2012.01.24 |
日月之書 9) 仙道問答과 純陽의 길 (0) | 2012.01.24 |
日月之書 8) 仙 佛家 眞修 語錄 (4) (0) | 2012.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