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대줄무늬꽃애기버섯 Collybiopsis polygramma

검은바람현풍 2023. 9. 10. 22:48

학명 : Collybiopsis polygramma (Mont.) R.H. Petersen 

분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Collybiopsis

 

관찰 일시 : 2023년 9월 2일 

관찰 장소 : 충남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 

자생 환경 : 계룡산에 딸린 산, 북향의 계곡 형태인 그늘이 많은곳

관찰 사항 : 낙엽속에 있던 껍질이 탈락 된 활엽수 나뭇가지에 몇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다음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지름이 2~5cm 정도로 어릴때는 가운데가 볼록한 반원모양에서 둥근산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되는데, 가운데가 볼록해서 완전히 펴지기는 어렵다. 갓의 표면은 어릴때나 습할때는 적갈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해 가는데, 가운데는 진하고 가장자리는 연하며, 어릴때는 표면이 평활하지만 성장하면서 주름살 모양에 따라 전체적으로 방사상의 요철과 줄무늬선이 생기고, 오래 되면 가장자리는 심하게 물결모양을 이룬다. 마르면 연한 볏짚같은 색이 되고, 선이 사라져 투박해 보인다. 

살(조직)은 매우 얇다.

주름살은 어릴때 흰색에서 연한 황토색이 가미되고, 자루에 바르게 붙은 모양에서 내리붙은 모양으로 변해가며, 주름살 간격은 약간 촘촘하다.

자루는 길이 4~9 cm 정도로, 위 아래 굵기가 같은 막대 모양이고, 자루 표면은 볏짚 같은 색이 가미 된 흰색으로 세로로 된 미세한 줄무늬가 있고, 미세한 가루가 붙어있다.

포자의 크기는 7~9 × 3.5~5 μm 정도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며 포자문은 흰색이다.

발생 시기 : 여름

발생 장소 : 활엽수의 죽은 줄기, 가지, 그루터기 위에 속생 또는 군생한다.

이용 : 식 독 불명의 버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