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점균 Fuligo septica, (격벽검뎅이점균 Producing violet spores)

검은바람현풍 2023. 8. 14. 10:16

학명 : Fuligo septica (Producing violet spores 보라색포자 형성)

분류 : 점균문 점균강 망사점균목 Physaraceae과 Fuligo속 

 

관찰 일시 : 2023년 7월 31일 ~ 8월 12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갈마동 

자생 환경 : 아파트단지 내의 건물 북동쪽 작은 정원  

관찰 사항 : 오전 햇빛이 있는 정원 형태인 곳의 이끼 사이에 앂다 버린 껌 처럼 1 덩이가 발생 하고 있었다.

 

 다행히도 버섯카페 '바람산' 님의 제보에 따라 violet  Fuligo septica 를 검색하여 보니, 충분히 맞는것으로 판단 되었다. 다만, 보라색 포자를 형성하는 점균으로 모양이나 색에서 다른 종의 가능성이 생각 된다.

 

다음은 Wikipedia에서 Fuligo septica 의 한글 번역본을 복하하여 온 것이다.

Fuligo septica 점액 곰팡이의 일종이며 Myxomycetes 클래스의 구성원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스크램블 에그 슬라임 또는 황갈색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특한 황색을 띠는 외관 때문입니다. 개 구토 점액 곰팡이 또는 재스민 곰팡이라고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비교적 흔하게 분포하며 폭우나 과도한 물을 뿌린 후 도시 지역의 나무 껍질 뿌리 덮개에서 종종 발견됩니다. 그들의 포자는 공중 포자낭에서 또는 공중 포자낭에서 생성되며 바람에 의해 퍼집니다.

많은 점액 곰팡이와 마찬가지로 이 종의 세포는 일반적으로 응집되어 영양분을 찾는 동안 아메보이드와 같은 방식으로 이동할 수 있는 미분화 세포의 다핵 덩어리인 변형체를 형성합니다. F. 패혈증의 변형체는 흰색에서 황회색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직경이 2.5-20cm(1.0-7.9인치), 두께가 1-3cm(0.4-1.2인치)입니다. 변형체는 결국 버섯의 포자를 가진 자실체와 유사한 스펀지와 같은 에탈리움으로 변형됩니다. 그런 다음 분해되어 색이 어두워지고 어두운 색의 포자가 방출됩니다. F. septica는 모든 점액 곰팡이 중 가장 큰 aethalium을 생산합니다. 이 종은 딱정벌레(Latridiidae과)에 의해 포자가 분산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자는 10 층 벽을 가지고 있으며, 등뼈가있는 빽빽한 외층과 섬유질 내층이 있습니다. 발아하는 동안 바깥층이 쪼개져 개구부를 만들고 나중에 원형질이 나오면서 더 탄력적인 내층이 파열됩니다. 내부 층의 잔해는 지속적일 수 있으며 포자에서 나온 후 원형질체에 부착될 수 있습니다. 내부 세포벽에 존재하는 과산화효소는 발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uligo septica는 썩은 나무와 식물 파편에서 자라지 만 살아있는 식물의 잎과 줄기에서도 자랄 수 있습니다.

이 종은 감수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3년 7월 31일의 모습

 

2023년 8월 1일의 모습

 

2023년 8월 2일의 모습

 

2023년 8월 3일의 모습

 

2023년 8월 4일의 모습

 

2023년 8월 6일의 모습

 

2023년 8월 9일의 모습

 

2023년 8월 12일의 모습 - 완전한 소실단계로 판단되어 관찰을 종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