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다발꽃애기버섯 (임시명) Gymnopus luxurians

검은바람현풍 2022. 7. 2. 22:02

학명 : Gymnopus luxurians (Peck) Murrill

분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

관찰 일시 : 2022년 6월 30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만년동 한밭수목원

자생 환경 : 큰 잣나무 아래의 낙엽이 쌓인곳

관찰 사항 : 그늘이 많은 잣나무 아래의 낙엽 사이에 10여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백두산버섯도감에는 화려한밀버섯으로 올라와 있는 버섯으로 환경부 버섯목록에 의거 이름을 썼다.

 

다음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옮겨 온 것이다.

분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배꼽버섯과 밀버섯속

• 형태
균모의 지름 3~11cm이고 반구형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해진다. 표면은 검은 적갈색에서 적황토의 갈색으로 되며 얼룩이 있고 밋밋하며 손으로 만지면 미끈거리며 분명한 방사상의 섬유실이 있으며 건조 시 갈라진다. 가장자리로 투명한 줄무늬선이 있고 안으로 말리고 다음에 뒤집힌다. 노쇠하면 가장자리는 물결형이 되고 흡수성이다. 살은 균모에서는 얇고 핑크색-갈색이며 냄새와 맛은 불분명하다. 주름살은 좁은 바른 주름살에서 거의 끝붙은 주름살로 되고 얇고 폭은 좁으며 촘촘하다.

백색에서 오렌지색-핑크색이며 물결형으로 고르다. 자루의 길이는 5~10cm, 굵기는 0.5~1cm로 원통형이며 흔히 압착되고 기부로 납작하며 짧은 뿌리형이다. 연한 갈색에서 황갈색으로 균모보다 약간 연한 색이고 섬유상-줄무늬가 있으며 비틀리고 갈라진다. 속은 비었다. 기부는 백색의 털상이다. 포자는 7~11×3.5~5.5μm로 타원형에서 장방형 또는 유원통형으로 된다. 포자문은 연한 크림색. 거짓아밀로이드 반응. 담자기는 25~40×6~8μm로 좁은 곤봉형에 4-포자성이고 기부에 꺾쇠가 있다.

• 생태
여름~가을 / 쓰레기더미, 공원, 정원에 집단으로 발생.

• 분포
한국, 유럽, 북미

 

다른 버섯 보러 가기 : 다발꽃애기버섯(임시명) 20230709 - 09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