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흑목이 Auricularia heimuer F. Wu, B.K. Cui & Y.C. Dai

검은바람현풍 2022. 7. 2. 16:53

학명 : Auricularia heimuer F. Wu, B.K. Cui & Y.C. Dai 

분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목이목 목이과 목이속

관찰 일시 : 2022년 6월 29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둔산동 둔지미공원

자생 환경 : 평지에 조성 된 공원의 죽은나무 그루터기

관찰 사항 : 활엽수로 보이는 그루터기 지면 근접부에 몇 송이가 군생하고 있었다.

 

다음 의 해설은 네이버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에서 옮겨 온 것이다.

자실체는 어릴때는 두리뭉실한 귀 모양에서 점점 커가면서 맥을 이룬 주름진 귀를 닮아가다가 더 자라면 불규칙한 막처럼 얇고 넓게 퍼진다. 눈에 보이기시작 할 때는 새끼손톱 만 하지만, 완전히 성숙하면 손바닥 정도의 크기가 된다. 윗쪽 표면은 어릴때는 흑갈색으로 기온과 환경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고, 매끈 해 보이다가 성숙하면 황갈색이 가미된 흑갈색을 띠며 짧은털로 덮히고, 건조해지면 쪼그라들면서 흑갈색으로 된다.

살(조직)은 젤라틴 같은 질감이다. 자실층인 아랫면의 색은 위표면 보다 연하다. 담자기는 원통형이고 크기 50~65 × 4~5㎛로 3개의 가로막으로 4개의 방으로 갈라지고, 각각의 방에서 가늘고 긴 자루가 나와 그 끝에 포자가 붙는다. 포자는 크기 (8)10~13 × 4~5㎛로 살짝 구부러진 소시지모양으로 투명하고, 방울이 들어있으며 포자문은 흰색이다.  

시기 : 이른 봄부터 가을까지

장소 : 다양한 죽은 활엽수의 줄기, 그루터기 등에 무리를 이루어 발생한다.

이용 : 식용버섯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중국요리 등에 많이 쓰이고 잡채 등의 여러 요리의 부재료로 이용되는 버섯이다. 태양에 말린 목이는 비타민 D가 생성되어 섭취하면 일상생활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약리작용으로는 종양과 염증에 저항력이 있고, 콜레스테롤 저하, 혈당 저하 작용이 있으며, 고혈압, 산후허약, 관절통, 각종 출혈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