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다색벚꽃버섯 Hygrophorus russula

검은바람현풍 2020. 7. 30. 08:44

다색벚꽃버섯 Hygrophorus russula (Schaeff.) Kauffman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벚꽃버섯과 벚꽃버섯속 의 버섯

 

2020 년 7 월 21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무주구천동 냇물가 작은 조릿대가 조금 있는 곳에 1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이 버섯은 주로 가을철에 보이는 버섯인데 때로는 여름철에도 발생을 하는데 이 버섯이 여름철에 발생 할 때는 여름송이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다음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지름이 약 5~12cm 정도로 어릴때는 반원모양에서 낮은산 모양을 거쳐 가운데가 높은 편평한 모양이 된다. 갓 표면은 끈기가 있으나 곳 마르며 가운데는 포도주적색, 진한 적색을 띠며, 가장자리 쪽으로는 색이 옅어지며 백색에 까까워진다. 전체적으로 색이 일정하게 번진것이 아닌 물감을 흩뿌려놓은듯 얼룩진 모양이다. 어릴때 갓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려있다가 오래되면 물결모양으로 굴곡된다. 살(조직)은 백색에서 연한 홍색이 되며 진한 적색의 얼룩이 생긴다. 주름살은 백색에서 연한 홍색이 되고 자루에서 바르게붙은 모양이다가 내려붙은 모양이 되며, 주름살 간격은 촘촘하며 갓과 같은 얼룩이 있다. 자루는 길이 3~8 cm 정도이고, 자루 표면은 백색이다가 갓과 같이 진한 홍색이 가미되고, 섬유모양이며 속은 차 있다. 포자는 크기 6~8 × 3.5~5 ㎛ 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투명하며 물방울이 들어있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발생은 여름부터 가을까지로 혼합림 내의 땅위에 군생한다.

식용버섯으로 널리 알려진 버섯 이다.

 

다른 다색벚꽃버섯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17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