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갓소나무껍질버섯 Hydnochaete tabacinoides

검은바람현풍 2015. 1. 27. 07:26

 


 갓소나무껍질버섯 Hydnochaete tabacinoides (Yasuda) Imaz.

담자균문, 담자균강, 소나무껍질버섯목, 소나무껍질버섯과, 소나무껍질버섯속 의 버섯


2015년 1월 23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계룡산에 딸린 작은 야산에서 땅에 떨어져 있는 나뭇가지에 발생하고 있었다.

식 독 불명이다.

국내에는 소나무껍질버섯속의 버섯으로는 갓소나무껍질버섯 한 종류가 나오고 있는데, 갓의 모양으로 볼 때 이 버섯이

아닐 수도 있는것으로 보여진다.


* 반배착생. 갓은 1.5cm 이하. 표면은 황갈색∼다갈색, 짧은 털 밀포. 자실층은 황회색∼회갈색, 얇고 얕은 이빨모양이며, 긴 골 모양 또는 미로상 그물눈을 만든다.
  자실체 : 폭 0.5∼1.5cm, 반배착생, 자실체는 기질에 넓게 퍼지고, 가장자리가 반전해서 반원형의 갓을 형성, 표면은 황갈색∼다갈색, 견사상의 광택이 있는 짧은 털이 덮여있다. 테무늬(環紋)가 있다. 살은 유연한 가죽질, 황갈색, 극히 얇다.
  자실층은 방사상으로 퍼진 얇고 얕은 이빨모양이 형성되고, 이빨은 0.5mm 정도. 흔히 이빨의 배열이 긴 골 모양 또는 미로상 그물눈을 만든다. 자실층 면은 황회색∼회갈색.
  포자 : 원주형, 무색, 5∼6×1㎛.
  발생 : 활엽수 마른 가지 위에 난다. 재목에 백색부후를 일으킨다. (분포) 한국, 일본.


다른 갓소나무껍질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22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