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단색털구름버섯(털구름버섯) Cerrena unicolor (Fr.) Murr.

검은바람현풍 2014. 9. 7. 20:37

 

  단색털구름버섯(털구름버섯) Cerrena unicolor (Fr.) Murr.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털구름버섯속 의 버섯

 

 2014년 9월 5일, 스토니 님과의 조령산 버섯 탐사에서 스트니님이 찾아 주신 버섯이다.

낮지 않은 동북방의 산길변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식독 불명이다.

 

자실체의 가장자리에 균사가 재생하며 2년차 생장을 한다. 좌생 또는 반배착생이며 중생한다. 균모는 좌우 폭이 0.5~5×2~8cm, 두께는 2~5mm로 반원형, 부채형, 조개껍질모양이고 가죽질이다. 표면은 백색, 회색, 연한 갈색으로 말무리가 착생하여 녹색이고 긴 유모와 강모가 있고 고리무늬 또는 고리홈선이 있다. 살은 백색이다. 관은 길이는 1~4mm로 백회색-다갈색으로 미로상이나 침이 생기고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이다. 포자의 크기는 4~6×3~4㎛로 난형이며 표면은 매끈하고 투명하다. 담자기는 18~25×5~6㎛로 막대형이며 4-포자성이다. 낭상체는 없다.
 1년 내내,  활엽수의 고목과 재목상에 백색부후균을 형성한다.

비슷 한 버섯으로 흔히 운지 또는 구름버섯으로 불리우는 구름송편버섯은 구멍장이버섯과 송편버섯속에 속하는 버섯이고,

털구름버섯은 구멍장이버섯과 털구름버섯속의 버섯이며, 구멍장이버섯과 옷솔버섯속의 소나무옷솔버섯, 테옷솔버섯, 기와옷솔버섯 등이 있다. 또 무당버섯목 꽃구름버섯과 꽃구름버섯속의 꽃구름버섯, 갈색꽃구름버섯, 배착꽃구름버섯 등이 있으니, 혼동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다른 단색털구금버섯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23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