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발생과 전개
1. 도교의 정의와 특징
오늘날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도교는 5세기 무렵 남북조시대에 종교의 틀을 갖추었다. 당시 도교의 발생과 가장 관계가 밀접한 것은 불교였다.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 신선사상, 무속신앙, 황로사상, 불교의 체제와 조직, 현세적인 기복신앙 등 다양한 요소들이 개입한 문화적 복합체이다.
도교는 노자의 도와 덕을 근본신앙으로 하며 노자를 太上老君이라하여 받든다. 노자가 제시한 청정무위를 중시한 도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도교는 도술이라고 하는 양생수련의 방법을 발달시켰다. 단전법, 토납법, 방중술, 연단술 등은 도교의 독특한 수련법이다.
2. 도교의 성립과 전개
도교의 원류는 후한 말기에 나온 장각의 太平道와 장릉의 五斗米道라는 종교단체이다. 초기의 도교 경전이라 할 당시에 나온 <태평경>이나 <노자상이주>는 추상적인 도가철학적 개념에 인격적인 측면을 부여하였다.
오두미도는 병을 고치거나 무엇을 배우기 위해 장릉을 찾은 사람들이 쌀 다섯말을 바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었다. <도덕경> 암송을 중시한 오두미도는 노자를 교주로 내세웠으며 중국 북서부지방에서 흥성하여 점차 군사적 조직화로도 나아가 한 왕조 말기에 황건적의 난을 일으키기도 했다.
도교는 독특한 수련을 통해 인간이 불로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신선술과 방술 등을 발달시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도교의 높은 인기로 인해 남북조시대의 왕조들은 도교를 공인하기 시작하였다. 이 때 구겸지는 도교의 교의와 조직을 가다듬어 민간종교에 불과했던 도교가 불교와 어깨를 나란히 하도록 도교의 격을 높였다.
당 왕조에 이르러 도교는 매우 성행하였다. 당 왕조는 도교의 위세를 빌어 자신들의 정통성을 높이고자 노자를 당 왕실의 조상이라고까지 선포하였다. 노자는 교주일 뿐 아니라 우주 최고의 신으로까지 격상되었다. <도덕경>은 과거시험 과목으로 포함되었다.
송 왕조도 도교를 보호하였다. 이로 인해 유가와 도가, 불가의 사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추세가 형성되었다. 북송이 멸망하고 송이 근거지를 남송으로 옮김에 따라 도교도 남북의 두 계통으로 나뉘어 발전하게 되었다.
다양한 요소를 흡수하면서 발전한 도교는 유불도 삼교의 합일을 특징으로 한다.
3. 도교경전과 후대에 끼친 영향
도교 경전을 총괄하는 이름으로 도장이란 말이 있다. 마치 불교의 대장경과 같은 말이다. 도장의 최초 단계를 상징하는 것으로는 <태평경>, <포박자> 등이 있다. 나중에 일반 서민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도교 경전으로는 <태상감응편>, <음즐문>, <공과격> 등이 있다.
가끔 도교는 혹세무민의 종교라 하여 탄압받기도 했지만 도교는 백성들의 한과 억울함을 달래주는 심리적 매커니즘 역할을 하기도 했고 가끔은 강한 응집력을 바탕으로 기존체제에 대한 저항의 구심점이 되기도 했다. 오두미도가 주도한 황건적의 난은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19세기에 일어났던 태평천국운동이라든가 20세기 초의 의화단사건과 같은 경우도 도교가 큰 역할을 한 경우였다.
도교는 중국 특유의 민중종교로서 상층부에 의해 주로 수용되었던 유교나 불교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였다. 유교나 불교에 비해 교의의 치밀함이 떨어지고 기복적인 측면이 개입하고 있어서 다른 고등종교에 비해 통속적이기는 하지만 도교는 중국 서민들의 정신생활과 문화생활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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