丹學 관련 글
면우 곽종석 선생의 心出入集說 중에서
한국철학사상 http://blog.naver.com/yogavacara
心者太極之全體也 朱子所謂 上天之載無聲無臭而實造化之樞紐 品彙之根柢 者是也
심자태극지전체야 주자소위 상천지재무성무취이실조화지추뉴 품휘지근저 자시야
마음은 태극의 완전한 본체다. 주자께서 이르시길 "하늘나라의 일은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으나, 진실로 온갖 조화의 핵심이 되며, 만물의 뿌리가 된다"라고 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吾心之理卽天地之一太極也 오심지리즉천지지일태극야
내 마음의 근본원리는 하늘·땅과 동일한 하나의 태극이다.
事物之理卽萬物各具之太極也 사물지리즉만물각구지태극야
사물의 근본원리는 만물이 각자 구비한 태극이다.
各具之太極本非在於一太極之外也 각구지태극본비재어일태극지외야
각자 구비한 태극 또한 하나의 태극 바깥에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一太極卽各具太極之全體也 일태극즉각구태극지전체야
하나의 태극은 각각이 갖춘 태극의 완전한 본체일 뿐이다.
大而天地亦太極細而事物亦太極則何者非太極境界也
대이천지역태극세이사물역태극칙하자비태극경계야
크게는 하늘과 땅 역시 태극이며 정밀하게 나누어서는 사물 또한 태극이니 어찌 이 모두의 경계가 태극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太極何自而有內外乎
태극하자이유내외호
(하물며) 태극에 어찌 안과 밖의 구분이 있을 수 있겠는가?
心之動靜卽太極之動靜也 심지동정즉태극지동정야
마음의 움직임과 고요함은 바로 태극의 움직임과 고요함이다.
收斂於方寸之中而方寸亦心之境界 應接天下之物而天下亦心之境界也
수렴어방촌지중이방촌역심지경계 응접천하지물이천하역심지경계야
“정좌하여서 분란해진 마음을 수습하여 명경지수처럼 맑게 고요히 한다 함은” 가슴속으로 거두어들인다고 하더라도 가슴이 이미 마음 안의 경계일 뿐이며, (마음이 움직여서)천하의 만물을 대하고 접하더라도 천하 또한 마음의 경계일 뿐이다.
故子思言性情之德曰中也者天下之大本也和也者天下之達道也
고자사언성정지덕왈중야자천하지대본야화야자천하지달도야
그러므로 자사께서는 말하기를, '희노애락은 情이요 이것이 發하지 않은 것은 바로 性이니, 편벽되고 치우친 바가 없으므로 中이라 이르며, 發함에 모두 節度에 맞는 것은 情의 올바름이니, 어그러지는 바가 없으므로 和라고 이른다. 大本은 하늘이 명하신 性이니, 천하의 이치가 모두 이로 말미암아 나오니 도의 체요, 達道는 性을 따른다'고 한 것과 같다.
朱子因以發揮之曰天下之理皆由此出 天下古今所共由
주자인이발휘지왈천하지리개유차출 천하고금소공유
주자께서는 이를 더욱 발휘하여 "천하의 이치가 모두 여기로부터 나왔으니 천하는 예나 지금이나 모두 이로 말미암았다"라고 하였다.
性是心之體而情是心之用則天下之爲此心境界也 審矣 境界內烏可以出入言之乎
성시심지체이정시심지용칙천하지위차심경계야 심의 경계내오가이출입언지호
본성은 마음의 본체이며 감정은 마음의 작용이니 천하가 모두 이 마음 안의 경계인 것이다.
살필지어다! 같은 경계 내에서 어찌하여 나가고 들어옴이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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