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홍릉낙엽버섯 Marasmius brunneospermus

검은바람현풍 2019. 9. 19. 09:46

 

 홍릉낙엽버섯 Marasmius brunneospermus Har. Takah.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낙엽버섯속 의 버섯

 

2019 년 9 월 16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시내에 있는 보통 크기의 산, 서향의 경사가 있는 잡목림 아래 낙엽 사이에 1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다음 의 내용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지름 2~5 ㎝ 정도로 어릴 때는 원 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의 표면은 황갈색에서 점차 베이지색으로 변 해 가고, 불규칙 한 그물 모양으로 주름 져 있으며, 습할 때 가장자리는 물을 머금은 듯 진한 띠 모양을 이룬다.

 살(조직)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백색에서 크림색으로 변해가고 자루에서 올려붙은 모양으로 주름살 간격은 약간 엉성하다.

 자루는 길이 4 ~ 8 ㎝ 정도로 약간 단단 한 막대 모양이고 자루 표면은 매끄러운 연 한 황갈색이며, 뒤틀릴 때도 있고, 기부에는 백색 ~연 한 황갈색의 거칠고 많은 털로 덮여있다. 포자는 크기 6 ~ 7.7 × 2 ~ 3.2 ㎛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발생은 여름~가을까지로 침엽수림, 활엽수림 내의 낙엽 위에 단생, 군생한다.

식용 가능 한 버섯 이다.

 

다른 홍릉낙엽버섯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23270 

다른 홍릉낙엽버섯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23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