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야생버섯 2023

군천자동충하초(감씨버섯, 임시명) Penicilliopsis clavariiformis

검은바람현풍 2023. 8. 30. 11:58

학명 : Penicilliopsis clavariiformis Solms 

분류 : 자낭균문 흰가시동충하초강 흰가시동충하초목 Aspergillaceae(과) Penicilliopsis속 

 

관찰 일시 : 2023년 8월 27일

관찰 장소 :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

자생 환경 : 그늘이 많고 약간의 물이 흐르는 도랑변에 도랑물로 떠내려 온 지난해의 고욤에

관찰 사항 : 빗물에 떠내려 온 것으로 보이는 지난해의 고욤에 적어도 30~50 덩이의 버섯들이 발생을 하고 있었다.

 

다음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불완전세대의 자실체는 길이 1.5~5cm 정도로, 뿔모양 또는 송곳모양인데 기주로 부터 1~수개의 개체가 곧게  또는 약간 구부러져 나온다. 표면은 어릴때 밝은 황색에서 성장하면서 탁한 황색 내지 녹황색으로 변해가고 가루가 붙어있는데, 이는 불완전세대의 분생포자 이다. 분생포자는 타원형 내지 달걀모양인데, 크기  5.6~11.6 × 3.5~5.8 μm 정도로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다.

불완전세대를 거쳐 완전세대가 되면, 표면이 황색에서 갈색으로 변해가는 덩어리 모양의 자실체가 형성되고, 표면은 약간의 균열이 생기며, 내부에 자낭이 형성된다. 자실체의 살(조직)은 흰색을 띠고 약간 스펀지 같은 질감이다. 자낭은 공 모양이고, 자낭포자는 타원형이며, 표면에는 3~5개의 융기 된 능선이 있다.

발생 시기 : 여름부터 가을 까지. 

발생 장소 : 고욤나무, 감나무의 떨어진 열매(씨) 위에 발생한다.

이용 : 약용버섯 이다.

• 참고 : 이 버섯에 대하여 처음에는 서양에서 기록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기록에 첨부 된 사진을 보면, 동양(한국, 대만, 일본)에서 게시된 사진과는 차이가 있어 정밀한 조사를 하면 다른 버섯으로 판정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의심을 키우는 것은 버섯의 설명에 기록 된 분생포자의 크기에도 차이가 있음이다. 이번에는 시기가 맞지 않아 관찰을 하지 못 한 유성포자를 관찰하여 보면 좀 더 확실한 동정에 가까워 지리라 본다. 

 

추기 : 일반적으로 균류는 무성생식에 의하여 번식이 되는데, 위 사진의 모습은 무성단계의 자실체인 Anamorph 이다. 군천자동충하초는 유성단계인 Teleomorph 도 가끔 보이는데, 기본 바탕색은 황색에서 성숙하면서 갈색이 되는 구형인 구조물이 1~수개가 덩이를 이루는 경우도 있다.  AnamorphTeleomorph 를 합하여 Holomorph 라 부른다.

 

다른 자료 보러 가기 : 군천자동충하초(감씨버섯) Penicilliopsis clavariiformis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