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조각해그물버섯 추정버섯 20221013 - 01

검은바람현풍 2022. 10. 22. 18:52

학명 : Xerocomellus porosporus (Imler ex Bon) Šutara - Sepia Bolete

분류 :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해그물버섯속

 

관찰 일시 : 2022년 10월 13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갈마동 도솔산

자생 환경 : 시내에 있는 보통 크기의 혼합림으로 된 산, 동남향의 그늘이 있는 산자락부 도랑변 경사면

관찰 사항 : 낙엽 사이에 2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는데, 1 송이는 노균이었다. 관공부에 상처를 주었더니 서서희 청남색으로 변화가 보였다. 버섯카페에서는 조각해그물버섯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주었다.

다음은 구글검색에서의 번역내용이다.

다소 못생긴 bolete, 특히 성숙한 Boletus porosporus , Sepia Bolete는 여름과 가을에 드물게 발견됩니다.

이것은 식별하기 어려운 boletes는 아니지만 그것의 구별되는 특징은 뚜껑에 균열이 생기는 다른 boletes와 비교하여 구별되지 않는 외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쁜 빨간 줄기가 없습니다. 균열을 통해 보이는 빨간 모자 살이 없음; 아방추상(boletes의 전형) 포자에는 뚜렷한 특징이 없습니다.

 갓 : Boletus porosporus , Sepia Bolete는 얕고 볼록한 세피아 갈색에서 주황색 갈색 캡을 가지고 있으며 표면은 곧게 파선 패턴으로 광범위하게 갈라집니다. 넓은 틈 사이로 보이는 부드러운 살은 창백한 크림입니다.

완전히 펼쳤을 때 지름 4~8cm, 완전히 익으면 뚜껑이 거의 평평해집니다.

 관공 : 노란색 튜브는 처음에는 레몬 노란색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두워지는 크고 각진 구멍에서 끝납니다. 멍이 들면 성숙한 표본의 모공이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자루 : Boletus porosporus 의 줄기는 고리가 없고, 회백색 세피아색이고 정점 근처에 약간의 붉은빛 홍조가 있으며 세로 방향의 갈색 섬유소로 덮여 있습니다. 줄기는 지름 1~2cm, 높이 3~6cm로 밑부분이 약간 구근 모양인 것을 제외하고는 길이 전체에 걸쳐 지름이 다소 일정하다.

 포자 : 아방추상, 한쪽 끝이 잘리고 매끄럽다. 11.5-17 x 4.5-6.5μm. 올리브 브라운색이다.

 맛, 냄새 : 별다른 특징이 없다.

 서식지 :  오크 나무 아래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발생 시기 : 세피아 볼레테스는 주로 8월에서 11월에 나타납니다.

 유사종 : Boletus cisalpinus 에는 노란색 줄기가 있습니다. 줄기 기부 근처에서 자르거나 멍이 들었을 때 아래쪽 부분이 붉게 물들고 파란색입니다. 그 포자는 가늘게 줄무늬가 있다.

Pseudoboletus parasiticus (동의어 Xerocomus parasiticus  Boletus parasiticus) 는 붉은 원섬유가 없는 더러운 노란색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약간 기생할 수 있는 Common Earthball( Scleroderma citrinum ) 에서만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