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성게가시갓버섯 Echinoderma echinaceum

검은바람현풍 2022. 8. 29. 22:15

학명 : Echinoderma echinaceum (J. Lange) Bon

분류 : 담자균문 담자균아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가시갓버섯속 

 

관찰 일시 : 2022년 8월 26일

관찰 장소 : 대전시 서구 둔산동 정부대전청사숲의공원

자생 환경 : 잔디 등 식물성 폐기물을 모아 버려놓은 그늘이 많은 곳

관찰 사항 : 소나무의 잔가지와 잎들이 부패되고 있는 곳에 몇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다음은 네이버 카페 '한국야생버섯분류회' 에서 옮겨 온 것이다.

갓은 지름 2∼5(6)cm 정도로 어릴 때는 가운데가 볼록 한 반원모양 이다가 점차 펴지지만 완전히 펴지지는 않고 가운데가 볼록한 편평한 모양이 된다.

갓의 표면은 연 한 적갈색이고, 그 위에 진한 갈색의 뾰족한 인편으로 덮여있으며, 가장자리에는 피막 조각이 붙어있고, 안으로 말려있다.

살(조직)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어릴때 백색에서 크림색으로 변해가고, 자루에서 떨어져 붙은 모양으로 주름살 간격은 촘촘하다.

자루는 길이 3∼6cm(굵기 2.5∼6mm) 정도로, 위 아래 굵기가 거의 같은 원기둥 모양이고 보통 굽어 있으며, 자루 표면은 턱받이 윗쪽은 평활하고, 아래쪽은 담갈색 바탕에 짙은 색의 솜털 모양의 인편으로 덮여 있다. 

턱받이는 자루의 윗쪽에 솜털 모양으로 붙어있고, 자루의 속은 차 있으나 후에 속이 빈다.

포자는 크기 3.7∼4.9 × 2∼2.5㎛ 으로 원통형 내지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며, 포자문은 크림색이다.

발생 시기 : 여름부터 가을 까지.

발생 장소 : 침엽수림 또는혼합림 내의 땅위에 단생 또는 군생한다.

분포 : 한국, 유럽.

이용 : 식 독에 관하여 알려진것이 없다.

 

비슷 한 밤색갓버섯 보러 가기 : https://blog.daum.net/aks125/5420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