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젖비단그물버섯 Suillus granulatus (L.) Roussel

검은바람현풍 2016. 10. 1. 08:57

 

 젖비단그물버섯  Suillus granulatus (L.) Roussel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그물버섯목 비단그물버섯과 비단그물버섯속 의 버섯

 

2016 년 9 월 27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시내에 있는 모 아파트단지 내의 어린이놀이터 동북방향으로 어른 키 정도로 높게 만들어진 아파트건물과의 빈 공간의 작은

풀 사이에 10 여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전날 부터 당일 오전 까지 약간의 비가 내린 후의 모습으로 아직 유균단계이다.

국이나 조림 등에 어울리는 식용버섯이나 체질에 따라서는 약간의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기도 한다.

 

* 소형∼중형. 알갱이로 덮인(granulảtus) 버섯. 갓은 점액성, 밤갈색, 황갈색∼황색. 주름은 크림색∼황색.

  대는 크림색∼담황색이고, 갈색 가는 알갱이가 밀포.

갓 : 4∼10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 후에 둥근산형∼평평형이 된다. 표면은 습할 때 현저한 점액이 덮여 있다.

  밤갈색이나 후에 점액은 소실되고 황갈색∼황색이 된다. 은 거의 흰색∼담황색. 상처를 받아도 변색하지 않는다.

관공 : 구멍은 소형, 어릴 때는 크림색, 후에 레몬황색갈색을 띤 황색. 관공은 대에 띠붙음∼약간 내리붙음이고 구멍과

   같은 색. 상처를 받아도 변색하지 않는다. 어릴 때 관공에는 흰색 방울모양의 즙이 맺히기도 한다.

대 : 4∼7cm(굵기7∼20mm), 표면은 거의 흰색∼담황색, 후에 오렌지황색∼갈색을 띠는 가는 알갱이가 밀포된다.

포자 : 타원형. 평활, 황갈색, 벽이 두껍다. 7.1∼10.1×3.2∼4.3㎛. 포자문 오렌지 갈색.

발생 : 여름가을. 소나무속 또는 종비나무속의 임내 지상 또는 이들의 나무 부근 초지에 군생하며 균근을 만든다. 흔하다.

분포 : 북반구 온대 이북, 호주, 뉴질랜드, 아프리카.

 

다른 젖비단그물버섯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23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