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애기버터버섯(버터철쭉버섯) Rhodocollybia butyracea

검은바람현풍 2015. 12. 2. 17:25

 

애기버터버섯(버터철쭉버섯) Rhodocollybia butyracea (Bull.) Nennoxf. butyra

담자균문, 담자균아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버터버섯속 의 버섯이다.



 2015 년, 11 월 29 일에 보았 던 버섯이다.

시내에 있는 야산, 북향의 낙엽이 조금 있는 흙에  적지 않은 수의 버섯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식용 버섯 이다.

다음의 사진에서 갓의 색과 주름의 가장자리 굴곡에 차이를 보여 2 종의 버섯이 아닌가 하는 의문도 들었다.

 

갓은 3∼6cm 정도로 처음에는 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해지며, 표면은 매끄러우며 물기를 머금은 모양이고, 습한 때는 적갈색∼황토갈색이다가 건조하면 크림색∼베이지색이 된다.(꿀회색∼암 올리브갈색이다가 건조하면 중앙이 암색이면서 황토색인 것은 var. asema이다.) 중앙부는 색의 변화가 적은 편이나 가장자리는 습할 때는 방사상의 선이 짧게 나타난다.

살은 연한 갈색 또는 거의 백색이다.

주름살은 백색으로 대에서 떨어져 붙음이고 촘촘하다.

대는 2∼8cm (굵기 0.4∼0.8cm) 정도로 위쪽이 가늘며 기부는 방망이처럼 부풀어 있고 백색의 균사로 덮여 있는 것이 점박이버터버섯과 구분할 수 있는 이 버섯의 주요 동정 포인트 이다. 속이 비어있고, 표면은 적갈색(때로는 허연색)을 띤다. 대에 물끼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느낌이 있다.

포자는 타원형으로 평활하고, 투명하며 크기는 5∼7×2.5∼4㎛정도가 되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발생은 여름∼가을. 활엽수 또는 침엽수 임지 내에 단생 또는 군생하는 흔한 버섯이다.

분포는 북반구 일대 및 아프리카이다.

버터애기버섯이 속이 바뀌어 개칭되었다. 일명 버터철쭉버섯 이라고도 하였다.


다른 애기버터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19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