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점박이팥버섯(무른방석꼬투리버섯) Hypoxylon fragiforme (Pers.) Kickx

검은바람현풍 2015. 3. 2. 18:03

 

 점박이팥버섯(무른방석꼬투리버섯) Hypoxylon fragiforme (Pers.) Kickx

자낭균문, 동충하초강, 콩꼬투리버섯목, 콩꼬투리버섯과, 팥버섯속 의 버섯이다.


 2015년 2월 28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계룡산에 딸린 북향의 작은산, 서향의 혼합림에서 딸에 베어버린 때죽나무로 보이는 숙주 껍질에 발생하고 있었다.

식용 불가의 버섯이다.


자실체(자좌, stroma)는 기질의 나무껍질 위에 넓게 부착되며 폭은 4~6(10)mm이다. 어릴 때는 계피색 또는 벽돌 적색이나 후에 갈색-흑색이 된다. 공 모양으로 표면에 무수한 점 모양 또는 젖꼭지 모양의 작은 돌기가 돌출되어 있는데 이는 자낭각의 분출공(각공)이다(어릴 때는 다소 밋밋해 보이나 성숙하면서 돌출이 심해진다). 절단해보면 중앙이 비어 있고 자실층탁이 외피 안쪽으로 테 모양을 형성한다. 이 테 모양의 자실층탁에 자낭 각이 1~2층으로 들어 있다. 자낭각의 지름은 0.3~0.5mm이고 흑색이다. 포자의 크기는 10.5~13×5~6μm로 불규칙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끈하고 암갈색이다. 발아관이 있고 간혹 1개의 기름방울이 있다. 자낭의 크기는 150×8~9μm 정도다. 8-포자성으로 8 개의 포자가 1열로 들어 있다. 측사는 실 모양이지만 눈에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발생은 연중으로 주로 참나무류, 너도밤나무 등의 죽은 줄기나 가지에 군생한다.

분포는 한국, 일본, 유럽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