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보라변색젖버섯 Lactarius aspideus

검은바람현풍 2017. 8. 27. 16:22

보라변색젖버섯 Lactarius aspideus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젖버섯속 의 버섯

 

2017 년 8 월 23 일에 보았던 버섯이다.

계룡산에 딸린 보통 크기의 산, 북향의 골짜기 도랑 옆의 낙엽 사이에 2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식 독 불명의 버섯이다.

 

젖(유액)이 보라색으로 변하는 버섯중에 하나로 갓 표면에 별다른 무늬와 털이 없고, 다른 종에 비해 크기가 작으며, 주름살이 성긴 것이 특징이다. 버드나무 밑에서 발견했다면 더욱 더 확실할 것이다. 갓은 지름 2~5㎝로 작고, 어릴 때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가운데가 오목한 편평한 모양으로 된다. 갓 표면은 습할 때 끈적거리고 옅은 황색, 황색 또는 옅은 황토색이나 만지면 자주색의 얼룩이 생기며 가장자리는 약간 안쪽으로 감긴다. 살(조직)은 얇고 무르며 백색 또는 옅은 황색으로 자르면 보라색으로 변하며 약간 쓴 맛이 있다. 젖(유액)은 백색이다가 보라색으로 변하며 맛은 쓰다. 주름살은 백색에서 옅은 황색이 되고, 자루에서 내려 붙은 주름살이고, 주름살 간격은 성기고, 상처가 나면 보라색 얼룩이 생긴다. 자루는 2~7㎝정도이고 표면은 옅은 황색을 띠고, 매끄럽고, 만지면 자주색으로 변한다. 기부 쪽으로 약간 가늘어진다. 포자는 크기 7~10.5×6~8㎛로 광타원형 또는 유구형인데 표면에는 부분적으로 그물눈이 있다. 옆낭상체와 연변낭상체는 25~45×7~9.5㎛이다. 포자무늬는 백색이다.시기 : 봄부터 가을까지장소 : 활엽수림, 특히 버드나무, 자작나무 밑의 습한 땅 위에 발생한다.이용 : 식용, 독성 여부가 밝혀진 것이 없다.

 

다른 보라변색젖버섯 보러 가기 : blog.daum.net/aks125/5423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