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현풍이 만난 버섯

민자주방망이버섯 Lepista nuda

검은바람현풍 2015. 10. 7. 11:01

 

 민자주방망이버섯 Lepista nuda (Bull.) Cooke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송이과, 자주방망이버섯속 의 버섯


 2015 년 10 월 5 일에 보았 던 버섯이다.

시내에 있는 야산, 서향의 평탄 한 계곡부근의 큰 삼나무들 아래를 지나는 물이 마른 도랑변의 낙엽 사이에 1 송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주변은 좀 어두운 편 이었으며, 습기를 느낄 수 있었다.

식용버섯으로 항종양, 항산화, 항균, 혈전용해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균모의 지름은 3~6.5cm로 구형에서 편평하게 되며 때로는 중앙부가 오목하게 된다. 표면은 흡수성이고 털이 없고 매끄러우며 자줏빛이 퇴색하여 연한 어두운 홍갈색 또는 어두운 분홍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처음에 아래로 감기나 나중에 물결형으로 된다. 살은 두껍고 부드러우며 자줏빛을 띠나 마르면 백색으로 된다. 맛은 온화하고 약간 밀가루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바른 주름살 또는 내린 주름살로 밀생하며 폭이 좁고 처음에 자줏빛이거나 균모와 같은 색이며 마르면 색깔이 연해진다. 가장자리는 톱니상이다.

자루의 길이는 3~5.5cm, 굵기는 0.7~1.2cm로 원주형이고 기부는 불룩하며 자줏빛 또는 균모와 같은 색으로 되거나 노후하면 색깔이 연해진다. 위쪽은 솜털상의 미세한 가루가 있고 아래쪽은 털이 없거나 세로줄의 홈선이 있으며 탄력성이 있다. 자루의 속은 차 있다. 포자의 크기는 6~8×3~5μm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거나 약간 껄껄하다. 포자문은 어두운 살색이다.

가을에 침엽수와 활엽수의 혼효림의 땅에 산생 · 군생한다. 소나무, 개암나무 또는 사시나무 등과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향기로우며 맛 좋은 식용버섯이다.

분포는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북반구 온대 이다.


백청색자주방망이버섯 보러 가기 : http://blog.daum.net/aks125/5420759